고령자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몸의 일부 기관 시스템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청력이 저하되며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는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대부분의 신진대사를 조절하기 때문에 갑상선의 기능 장애는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 부전은 무엇이며 치료 방법은 무엇입니까?

갑상선이란 무엇입니까?

갑상선은 “아담의 사과” 바로 아래 목 밑부분에 있는 나비 모양의 샘 입니다. 내분비계의 일부인 갑상선은 신진대사 속도, 체온, 성장 및 발달을 유지하는 여러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신진 대사는 신체가 음식을 세포의 에너지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이 생성하는 호르몬은 티록신(T4), 트리요오드티로닌( T3 ), 역삼요오드티로닌( rT3 ) 및 칼시토닌입니다. 뇌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는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호르몬의 방출을 조절합니다.

  • 티록신. 세포가 에너지를 사용하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 또한 T4는 혈류로 방출되는 보다 활동적인 갑상선 호르몬인 T3로 변환됩니다.
  • 트리요오드티로닌.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신경계를 발달 및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보다 강력한 호르몬입니다.
  • 역삼요오드티로닌. 부상, 스트레스 및 질병 중에 신진 대사 속도를 늦춤으로써 T3의 효과를 되돌립니다 . 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보호 메커니즘입니다. 갑상선에서 소량 생산되지만 대부분의 rT3 생산은 전신 조직에서 이루어집니다 .
  • 칼시토닌.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혈중 칼슘 조절을 담당합니다.

갑상선 기능과 관련된 또 다른 호르몬은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입니다. 뇌의 뇌하수체는 TSH를 분비하여 스트레스나 추운 날씨에 갑상선이 호르몬을 생성하도록 자극합니다. TSH의 생성은 T3 및 T4 수준에 반응합니다. 낮은 수준에서 시상하부는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TSH를 방출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무엇입니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누군가가 대사 기능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60세 이후에 더 흔하고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체중 증가 및 냉감과 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의 일부 전형적인 증상은 종종 젊은 사람에게서 감지하기가 더 쉽습니다. 결과적으로 노인을 돌보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노인에게 다른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이러한 상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유사성으로 인해 진단이 어려워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갑상선염. 이것은 갑상선의 염증이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병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 하시모토병. 이것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갑상선을 공격하여 기능을 저하시키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 갑상선 절제술. 이것은 갑상선 기능 항진, 더 큰 갑상선종 또는 작은 결절(양성 및 악성 모두)이 있을 수 있는 사람의 갑상선 일부 또는 전체를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 방사선 치료. 이것은 특정 갑상선 및 목 암이 있는 사람을 위한 치료법입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한 방사성 요오드 치료 때문일 수 있습니다.
  • 약물. 특정 약물은 다양한 화학 요법 약물, 심장 약물 또는 양극성 장애 치료를 위한 일부 약물과 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노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60세 이상의 사람들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큽니다. 이것은 그들의 노화된 면역 체계가 덜 활동적이고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역 기능 장애는 갑상선염을 일으키는 하시모토병의 자가면역 성분의 원인 중 일부입니다.

인지 기능이 저하된 일부 노인은 실제로 갑상선 기능 저하가 있을 수 있으며 적어도 부분적으로 인지 기능 저하에 책임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한 인지저하는 적절하게 치료하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소는 노화나 치매의 결과로 잘못 생각될 수 있습니다.

때때로 노인이 정신 착란을 나타내는 경우 다른 가능한 원인 중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전문의는 인지 기능에 변화가 있는 노인에 대해 종합적인 검진을 실시해야 합니다.

고령자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전형적인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장 또는 심장 질환 증상이 있는 노인 도 갑상선 기능 장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이것이 반드시 노인에게 해당 질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람이 이전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를 받았거나 갑상선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의 치료

전문의는 포괄적인 평가 후에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합니다. 노인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한 치료는 젊은 사람과 동일한 합성 갑상선 대체 요법인 레보티록신입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낮은 용량으로 시작하여 반응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레보티록신에 대한 반응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지속적인 혈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심장 부작용이 있는 경우 용량을 더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HCP는 TSH 수치와 갑상선 호르몬 수치인 T3 및 T4에 기초하여 치료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낮은 심박수로 인한 동맥 협착으로 인한 심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가하는 연구에 따르면 노인의 TSH 상승만으로는 즉시 대체 요법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가 아닙니다. 이는 노인의 TSH 수치가 T3 및 T4 수치가 정상이고 증상이 없는 젊은 성인의 “정상 범위”보다 높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혈액 검사를 기반으로 갑상선 대체 요법을 시작하지 않고 상태를 모니터링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또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60세 이상의 사람들이 계속해서 가장 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신진대사와 신체 기능이 위험합니다. TSH가 상승했지만 증상이 없다면 모니터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 갑상선은 내분비계의 일부이며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이 신체의 신진대사율을 유지하기에 불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심장 및 면역 체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60세 이상의 성인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큽니다. 젊은 사람과 같은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노인의 경우 진단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고령자는 인지 기능 저하 또는 혼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원인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 경우 되돌릴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